타초경사 (打草驚蛇 칠 타, 풀 초, 놀랄 경, 뱀 사)
다음은 중국 당나라 단성식의 수필집인 유양잡조(酉陽雜俎)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당나라 때 지방의 한 탐관오리 현령이 온갖 명목으로 세금을 거둬들여 사복을 채우자, 견디다 못한 백성들은 일부러 현령에게 그 부하들의 부정부패 사실을 일일이 열거해 고발장을 올렸다.
그러자 고발장을 읽어보던 현령은 깜짝 놀라며 여수타초 오이경사(汝雖打草 吾已驚蛇)라는 글귀를 적어 놀란 가슴을 진정시켰다고 한다. 즉 너희들이 비록 풀밭을 건드렸지만 이미 나는 놀란 뱀과 같다. 라는 뜻으로, 이것은 백성들이 자기 부하들의 비리를 고발한 것은 곧 우회적으로 자신의 비리를 고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지레 겁을 먹은 것이다. 이렇게 해서 을을 징계해서 갑을 각성하게 하려 한 백성들의 의도는 충분히 달성되었다.
병법 36계에 나오는 '타초경사'는 숨어 있는 뱀을 잡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 놀라는 척하며 풀밭을 두드려 뱀이 놀라서 나오게 하려는 계책이다. 즉, 변죽을 울려 적의 정체를 드러나게 함을 비유하는 말이다.
중국의 마오쩌둥은 반공사조(反共思潮) 완화정책으로 명방운동(鳴放運動)을 펴, 지식인과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고 선포했다.
이 명방운동은 '온갖 꽃이 같이 피고 많은 사람들이 각기 주장을 편다.'는 '백화제방 백가쟁명(百花齊放 百家爭鳴)'이란 구호로 표현되었다.
중국공산당은 또 '말한 자는 죄가 없고 들은 자는 반성해야 한다.' 며, 온 국민이 공산당 숙당운동(肅黨運動)을 도와줄 것을 제기했다. 즉, 잘못이 있다고 생각되면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과감히 비판하라고 했다. 이에 따라 지식인들이 공산당을 소리 높여 비판하자, 마오쩌둥은 윤곽이 드러난 지식인들을 즉시 체포하고 정풍운동(整風運動)이란 명분 아래 줄줄이 숙청해 버렸다. 마오쩌둥은 뱀으로 비유되는 지식인들을 동굴로부터 끌어내기 위해 백화제방과 백가쟁명이라는 미끼를 던졌던 것이다.
여기서 유래한 타초경사(打草驚蛇)는 풀을 두드려 뱀을 놀라게 한다는 뜻으로, 을(乙)을 징계하여 갑(甲)을 깨우침을 비유하거나 또는 변죽을 울려 적의 정체를 드러나게 하거나 공연히 문제를 일으켜 화를 자초함을 비유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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